본문 바로가기

This is Shien/Books and others

[독서] 무기가 되는 스토리 2: 7공식, 회사 로드맵

반응형

2024.01.12 - [쏀의 이해하길/문화, 생활] - [서적] 무기가 되는 스토리 1: 저자, 목차, 서문, 제 1 부/ 디즈니 영화 위시(wish) 적용

 

[서적] 무기가 되는 스토리 1: 저자, 목차, 서문, 제 1 부/ 디즈니 영화 위시(wish) 적용

무기가 되는 스토리 : 도널드 밀러 메시지/ 스토리를 전달하는 데 특화되어 있다. 스토리브랜드의 창립자이다. 무기가 되는 스토리 : 서문 해당 책에 대한 설명 및 소개 이 책을 잘 활용하고 싶다

shien.tistory.com

무기가 되는 스토리1 포스팅에서 이어집니다.
 



제2부, 무기가 되는 스토리 

1. 캐릭터 : 

고객은 무엇을 원하는 가? 명확하게 제시가 필요하다.
이에 관해서 브랜드는 무엇을 제공해 줄 수 있는가?
'생존'과 관련된 것을 제시하라. 생존과 관련된 것은 안전, 건강, 행복, 강해지는 것 등이 포함된다.

2. 난관에 직면 :  

주인공이 과연 해낼 수 있을까?로 초조함을 만들어내야한다.
외적/내적/철학적인 항목에 대해서 답하고, 이를 위한 슬로건을 만들어보자.

3. 가이드를 만난다 :  

가이드의 2가지 특징: 공감 & 권위
공감: 고객과의 공통점/딜레마에 대한 공감을 해주면, 이는 즉 신뢰를 주는 행위이다.
권위: 이는 증언, 통계, 수상이력, 로고 등으로 표시하자.

4. 계획을 제시한다 :  

안내를 하지 않으면 고객은 혼란스럽다. 고객에게 혼란과 두려움을 줄여주자.
고객과의 가치 공유 + 두려움을 물리치는 약속 공유.

5. 행동을 촉구한다 :  

직접적 행동 촉구, 전환적 행동 촉구
우선적으로, 브랜드와의 거래를 통해서, 고객은 무엇을 얻을 수 있나 명확하게 제시한다.
직접적 행동 촉구는 우리 제품을 빨리 구매하라는 것이고, 전환적 행동 촉구는 우리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우리가 무료로 제공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

6. 실패를 피하게 도와준다 :  

고객들에게 우리와 거래하지 않았을 때의 결과를 경고한다.
난관을 극복하지 못했을 때 어떤 끔찍하고 처참한 일이 닥칠지 경고.
사람들은 얻는 것보다 손실에 불만을 가질 가능성이 더 크다.

7. 성공으로 끝맺는다 :  

고객들을 어디로 이끄는가, 그들의 갈망에 대답을 할 수 있는가.
고객의 성공적인 결말에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의 제품/서비스를 이용하면, 고객의 삶에 뭐가 달라지나.
 

고객이 진정 원하는 것 :  

변신: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정체성을 제시하자
-> 남들이 자신을 어떻게 보았으면 하는가?
우리 제품/서비스를 이용하면 고객은 어떻게 바뀔 것인가에 대한 제시를 하자.
주인공은 항상 고객이다. 
 

제3부, 나의 회사를 성장시킬 비밀 병기 

웹사이트를 만들어라:  

구축시 주의해야할 5가지 설명.
- 첫 화면: 열망하는 정체성 약속, 문제 해결 약속,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설명, 
- 분명한 행동 촉구
- 성공의 이미지
- 매출 흐름을 먹기 좋게 잘라라. 다양한 상품을 하나의 메세지로 묶자. 핵심은 '분명함'이다.
- 글자 수를 최소화하라.
 

조직 내부:  

조직 내부에서는 어떻게 행동해야하는가?
-> 고객의 스토리와 기업의 스토리가 직원들의 스토리와 같은 방향을 향하면 수익성이 올라갈 뿐만 아니라, 힐링 효과도 동반한다.
 

회사 로드맵:  

- '킬링 한 줄'을 만들어라
- 고객 유치용 밑밥을 뿌려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라
- 자동화된 이메일 발송 캠페인을 만들어라
- 변신의 스토리를 수집하고 들려줘라
- 소개가 늘어나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킬링 한 줄:  

캐릭터, 문제, 계획, 성공이 들어가면 된다.


 감상 

이 책은 브랜드와 서비스에 대한 현명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브랜드가 제공하는 가치가 고객의 욕구충족과 그들의 변신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나는 현재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등을 하고 있지만, 구독자수가 오르지 않는 건 나도 알고 있다. 
타겟의 명확화와 사람들이 갈망하는 욕구를 충족하지 못해서 그렇다.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다.
 
나는 최근에 블로그 체험단 활동을 하고 있는 데, 각 업체의 차별화가 없을 때 난감하다. 좋은 서비스를 경험한 후, 내 경험으로부터 나온 긍정적인 리뷰를 작성하고 싶은데, 특히 음식점과 같은 분야에서 어떻게 차별화를 두어야할지 매번 고뇌한다. 
그들은 창업할 때 어떤 생각으로 했을까
 
마지막으로, 브랜드가 주인공이 아니라 고객이 주인공이라는 주장에 동의하며 이를 계속 기억해야 한다. 
이책은 독자에게 브랜드와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비즈니스 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만들 때도 어떻게 해야 고객이 더 관심을 이끌 수 있는지에 대한 접근이 중요하다. 
 
이번에 바리스타 원데이 클래스 체험단 글을 작성 할 때, 킬링한 줄을 이용해보았다. 책에서 읽은 내용을 적용해보니, 재밌더라.

캐릭터 커피에 관심있거나,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고 싶은 사람들
문제 제대로 된 교육기관이 없음
계획 세심하게 1:1 맞춤 교육
성공 바리스타 자격증을 딴다, 커피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관련 포스팅: 
https://blog.naver.com/shien__/223320423505

 

[서울 대학로] 대학로 바리스타학원

#바리스타학원 #바리스타자격증 #국제바리스타 #국제바리스타자격증 #라떼아트 #카페창업 나는 2주의 카페 ...

blog.naver.com


같이 읽어볼까나

https://youtu.be/pfrbbg9Kqj4


 

 
무기가 되는 스토리
이 책은 마케팅 전쟁터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지닌 무기, 즉 스토리의 구축 비법을 공개한 책이다. 메시지가 선명한 스토리는 듣는 이의 마음을 얻지만, 흐릿한 스토리는 막대한 손실을 가져온다. 과연 스토리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아마존 베스트셀러 종합 1위에 오른 작가인 도널드 밀러. 그는 독자를 사로잡는 스토리에는 불변의 공식이 있음을 깨닫고 이를 7단계 문장 공식으로 체계화했다. 그는 이 공식에 기초한 컨설팅 기업 〈스토리브랜드〉를 창립했고, 그의 공식은 인텔, 팬틴, 켄 블랜차드 컴퍼니, 마리메이 등 3,000개 기업을 실적 부진의 늪에서 구원했으며 지금도 진행 중이다. 시작은 브랜드와 고객의 관계를 새롭게 정의하는 것이다. 고객은 브랜드가 힘주어 말하는 어마어마한 스토리에 관심이 전혀 없다. 다만, 자신의 삶에만 흥미가 있다. 거의 모든 마케팅이 돈 먹는 하마가 된 이유가 여기에 있다는 것. 고객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고객을 움직이는 문장은 어떻게 쓰는 것인지 구체적인 조언들이 페이지마다 가득하며, 결국 내 브랜드에 어떤 스토리를 담아야 하는지 본질적 질문에 스스로 대답하도록 치밀하게 짜여 있다. 마케터부터 기획자, 광고인, 소호 기업가까지 7가지 문장 공식을 제대로 따른다면 치열한 전장에서 살아남을 자신만의 무기를 지니게 될 것이다.
저자
도널드 밀러
출판
윌북
출판일
2018.09.3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