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s is Shien/Adult Career Story

[성인 진로] 5) 두 번째 방문 상담, 많은 결과지가 있군 01

반응형
더보기

1) 성인 진로 컨설팅 업체 계기 및 비용

 

[성인 진로] 성인 진로 컨설팅 업체 계기 및 비용

작년에 해외에서 있었을 때 읽고 있던 책이 있는데, 그 책은 이라는 책이다. 특이하게도 이 책은 '성인 진로'로 검색했을 때 유일하게 검색되던 책이었다. 그간 진로에 대한 이야기는 주로 청소

shien.tistory.com

2) 업체에 180만 원 컨설팅 비용 지불 후에는 뭘 했을까?

 

[성인 진로] 업체에 180만 원 컨설팅 비용 지불 후에는 뭘 했을까?

더보기 [성인 진로] 성인 진로 컨설팅 업체 계기 및 비용 * 이번 글은 상기 포스팅에서 이어집니다. 비록 비용 안내는 불친절했지만, 나는 그만큼 절실했다. 더 이상 초조해하고 싶지 않았고, 숨

shien.tistory.com

3) 180만 원 컨설팅 비용 지불 당일 상담 그 후,

 

[성인 진로] 3) 180만 원 컨설팅 비용 지불 당일 상담 그 후,

더보기 1) 성인 진로 컨설팅 업체 계기 및 비용 2) 업체에 180만 원 컨설팅 비용 지불 후에는 뭘 했을까? [성인 진로] 업체에 180만 원 컨설팅 비용 지불 후에는 뭘 했을까? 더보기 [성인 진로] 성인

shien.tistory.com

4) 첫째 날 상담 후, 이 과제들 왜 하는 거야?

 

[성인 진로] 4) 첫 쨋날 상담 후, 이 과제들 왜 하는거야?

더보기 [성인 진로] 1) 성인 진로 컨설팅 업체 계기 및 비용 [성인 진로] 성인 진로 컨설팅 업체 계기 및 비용 작년에 해외에서 있었을 때 읽고 있던 책이 있는데, 그 책은 이라는 책이다. 특이하게

shien.tistory.com

성인진로 컨설팅 업체를 다녀온 즉시, 후기를 작성하고 싶었지만, 당시의 감정에 휩싸일까 봐 몇 달 동안은 참아뒀다. 

이제야 마음을 먹고 글을 쓰려한다.

성인진로 컨설팅 업체에 관한 포스팅은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에게 비용이나 과정, 그리고 내가 느낀 감정을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됐다.
그래서 따로 업체명을 언급하지 않았으며, 업체를 칭찬하거나 비난하려는 의도는 없다.


두 번째 면담

 

기대를 힘껏 안은채 갔다. 

방에 들어가면서 간단한 인사를 나누고, 최근에는 뭐 하고 지내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과제를 하면서 의문이 생긴 부분이나 과거의 경험에 대해 더 물어보는데, 나는 전 직장에서의 성희롱 사례에 대해 질문을 받았다. 

그리고는 과제를 할 때 느낀 점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원장님은 내가 과제 중에 자주 언급한 특정한 단어를 잡아내며 그 이유를 물어보았다. 

나 같은 경우에는 '복종'이었다. 

나는 중간중간에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할 때마다 원장님이 정정해 주셨다. 

예를 들어 "모순적인 사람이었죠"라고 할 때, "아니에요, 사실은 조금 더 섬세한 면이 있었죠"라고 바로잡아 주셨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심리검사를 통해 얻은 총합결과지를 파일로 제공해 주시면서 그에 대해 설명해 주셨다. 


자세한 설명: 선천적 기질

 

심리검사에 대한 많은 설명을 해주시지만, 몇 가지만 이야기하자면 아래와 같다.

그냥 이런 이야기를 예를 들어가면서 해주시는 가보다 하고 보길 바란다. 

 

선천적 기질로 설명하자면, 내 안에는 세 명의 다른 인격이 살고 있다고 한다. 

이것이 왜 나에게 T처럼 보이는지 설명해 준다. 

내 사고 형태는 기본적으로 많은 정보를 소화한 후 나 자신이 납득할 만한 시점에서 끝이 난다. 

그래서 많은 의문을 제기하며, 따라서 나는 나에게 많은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 사람이 적합하다. 

또한, 환경에 따라 성격이 크게 변하는 경향이 있다. 

내 감정은 얼굴에 명백히 드러나는데, 그 결과로 정치는 당연히 소화하기 어렵다. 

또한, 기본적으로 성미가 욱하기 쉬운 편이다. 

말로 나타내지 않지만, 억제한 감정이 폭발할 때 발생한다.

혼자 있는 것보다는, 좋은 사람들과 좋은 환경에서 있어야만 편안하다.

혼자 있고 싶다는 착각을 할 때도 있지만, 사실 나는 사람들을 싫어하지 않는다.

오히려 칭찬과 격려를 받는 것을 좋아한다.

실제로는 환경이 내가 첫째가 아니라 둘째라면 더 적응하기 좋을 것 같다.

부모님도 내가 어릴 때는 착한 아이였지만, 점점 약간 이상하다고 느끼셨을 것이다.

왜냐하면 나는 사랑을 갈망하지만, 내가 원할 때만 사랑을 받고 싶어 한다.

내가 원할 때에만 사랑을 표현하고 그때만 받기를 원한다는 의미이다.



 

자세한 설명: 욕구 1

나의 사생활에는 아무도 관여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남의 결정에 대해 빨리 하라, 늦게 하라는 말을 듣는 것 자체를 싫어한다. 

나만의 공간이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나는 이미 잘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으나, 외부에서 잘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는 것을 싫어한다. 

통제나 조언 등 내가 원치 않는 것은 싫다. 

솔직한 대화를 좋아하는 이유는 머리를 쓰고 정치질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남자친구와의 대화가 중요하다.

하지만 회사에서는 통제와 간섭을 많이 받는다. 

이로 인해 사회생활 초반에는 불편함을 느낄 것이다. 

이것을 알고서라도 어느 업계든 5년 이상은 조금은 몸을 담가야 한다. 

팀장급이 되면 불편함이 줄어들 것이다. 

여기서는 개인 가치의 인정이 중요하다.

시간이 지나면서 나는 성숙해지고 점점 더 괜찮아질 것이다. 

그래서 이직을 너무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나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은 분명히 있다. 

여러 번의 이직은 중요한 것은 최적의 장소를 찾는 것이다. 

싫은 곳에서 참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2~3년을 참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좋은 곳에서 참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부모님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내가 어디서 일하고 있는지에 대해 말하면 분명히 영향을 받을 것이다. 

적응력이 좋다면 이를 잘 이겨낼 수 있다. 

스스로를 먼저 알아야 하고 부모님과의 독립이 필요하다. 

계속해서 공부해야 한다.

가능하면 싸우지 않고 참는 것을 선호하며 충돌과 대립을 피하려고 한다. 

도전에 익숙해지면 강점이 되지만 익숙해질 때까지 시간이 걸린다.

범죄를 제외하고는 경험해보아야 한다. 

기술을 갖추는 것이 좋다.


두 번째 상담받을 때 느낀 점

내가 답답해하고 싫어하는 감정이 어디서 오는지를 객관적으로 알게 되어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 

명쾌해서 마음이 가벼워지는 기분이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어느 심리검사에서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어떤 심리검사와 어떤 과제를 통해 결과가 나왔는지에 대한 설명이 더 필요했다.

또한, 원장님이 결과지를 보면서 설명을 해주시는 입장이라서 대화의 시간이 조금 부족하다고 느꼈다. 

원장님이 속사포로 말씀하시는데, 혼자만 물을 마셔서 나는 목말랐다. 

 


함께 공유해서 더욱 재미있고 의미 있는 경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성장해요! 🚀

다음은 두 번째 컨설팅의 내용을 이어 포스팅하겠습니다.

내용이 너무 많아 몇 번에 나눠야 할 듯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