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s is Shien/Adult Career Story

[성인 진로] 4) 첫 쨋날 상담 후, 이 과제들 왜 하는거야?

반응형
더보기

* 이번 글은 상기 포스팅에서 이어집니다. 


성인진로 컨설팅 업체를 다녀온 즉시, 후기를 작성하고 싶었지만, 당시의 감정에 휩싸일까 봐 몇 달 동안은 참아뒀다. 

이제야 마음을 먹고 글을 쓰려한다.

성인진로 컨설팅 업체에 관한 포스팅은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에게 비용이나 과정, 그리고 내가 느낀 감정을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됐다.
그래서 따로 업체명을 언급하지 않았으며, 업체를 칭찬하거나 비난하려는 의도는 없다.


성인진로 컨설팅 후의 첫 번째 과제

전달받은 파일: 

- 직업 리스트: 내가 원하는 직업/관심 있는 직업/좋아하는 직업 체크

- 가계도: 가족 포함, 친척들까지의 관계와 직업 작성

- 시크릿 법칙: 윌라 오디오북을 듣고 나서, 후기 작성

- 직업가치관: 8개의 문항으로 직업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 작성

 

전달받은 링크: 

- TCI/MMPI 검사

- 버크만 검사

- 흥미서클 검사 

- 워크넷 직업 가치관 검사 

- 윌라 오디오 북

 

그 외: 

성인진로 고민에 관한 유튜브 콘텐츠 링크, 왓차, 넷플릭스 추천 링크


첫 번째 과제 작성 느낀 점

과제 작성 시간은 열흘 정도 주어진다. 

처음에는 열흘이라는 기간이 길어 보였지만, 생각보다 고민이 많고 시간이 걸렸다.

그러니 첫 번째 상담을 받자마자 작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내가 돈과 상관없이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이유와 함께 적으시오." 같이 너무 노골적인 질문도 있었지만(이걸 알고자 컨설팅 업체에 방문한 건데), 전체적으로, 업체에서 제공한 가이드라인 덕분에 제 산발적인 생각을 글로 정리할 수 있었서 좋았다.

 

처음에는 내가 자신을 몰랐다고 생각했지만, 가이드라인을 따라가며 제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보니, 생각보다 나 자신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고 있었고, 알게 되었다. 

예상치 못한 질문들에 대한 고민도 있었지만, 그로 인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서 좋은 경험이었다. 

 

버크만 검사는 서울시에서 진행했던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적이 있어서인지 친숙했다. 

이거 꽤나 괜찮은 검사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워크넷의 검사지를 활용해서 놀랬다. 

우리는 그동안 국가에서 진행하는 검사지라고 좀 소홀히 보는 편견이 있던 게 아닌가 했다.



첫 번째 과제 아쉬운 점

2023년 10월 하순에 업체를 방문한 때를 생각하면, 이미 한 해가 저물어 가는 시점이었다.

그래서 몇몇 파일을 2023년 버전으로 변경해도 괜찮을 것 같았다.

특히 전달받은 파일이 2022년 버전으로 표시되어 있었기 때문에 더 그랬던 것 같다.

 

또한, 산발적으로 파일이나 링크를 주는 것이 아니라, 게다가 파일이나 링크를 산발적으로 받는 대신에 업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일괄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더 편리했을 거라 생각한다. 

사이트에서 각 항목을 작성하면 자동으로 체크되는 등의 기능이 있었다면 더 좋았을 텐데.

작성이 끝난 파일을 관리하는 것도 불편했고, 한글 파일을 받아서 작성하는 것도 불편했던 점이 있었다.

 

그리고 각 항목을 검사할 때 유의사항보다는 이 항목이 왜 필요한지 설명이 덧붙여져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 

받은 인상은 그냥 회사 업무를 처리하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그러니까 더 고민하고 신경을 써줬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함께 공유해서 더욱 재미있고 의미 있는 경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성장해요! 🚀

다음 포스팅은 두 번째 컨설팅의 내용이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