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s is Shien/Sharing my experience and others

해외대 출신 방통대 편입/중국 졸업 학부생 방통대 편입/ 방통대 편입 서류 준비/ 번역 공증 사무소/학력인정서, 검정고시 졸업

반응형

나는 한국 중/고등학교 학력은 검정고시, 중국대학 4년제 졸업생으로, 현재 이 포스팅은 방통대 3학년 편입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하니, 유사한 상황에 놓인 사람에게 도움 되었으면 좋겠다.

 

해외대 졸업생, 특히 중국 대학 졸업생은 서류가 꽤나 복잡하니, 미리 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방송통신한국대학 현재 신입 및 편입 모집기간이 2023.11.27 ~ 2024.01.03이다.

 

필요한 서류 및 서류 준비시간이 없어, 나는 1학년부터 시작했었다. 배운 게 많아 좋기는 하지만,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면 그게 제일 좋겠지.

나와 같이 재학하다가, 편입을 신청하는 경우라면, 기존에 있던 학적이 제적이 된다.

다행이도, 기말고사 성적까지는 확인할 수 있었다. :)

 

해외대 출신은 반드시, 방통대 방문 서류접수를 해야한다. 

방통대 편입
준비 서류에서 비용이 꽤나 든다

필요 제출 서류(해외대 학사소지자 대상):

1. 입학 지원서 1부
2. 대학교 졸업 증명서 원본 + 한글번역 공증
3. 대학교 성적증명서 원본 + 한글 번역문
4. 학력 인정확인서 원본 + 한글 번역공증
5. 입학지원자격심사신청원
6. 학업계획서

 입학지원서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입학지원서 작성과 지원금을 납부하면 된다.

https://admission.knou.ac.kr/admission/index.do?epTicket=INV

 

 졸업증명서 원본 + 한글번역 공증 

대학 졸업 시에, 행정실에 가서 졸업증명서 많이 달라고 하자.

방통대에 접수할 때는 원본 + 한글번역 공증이 필요하다.

주의! 졸업장 번역이 아니라, 졸업증서 번역이다.

원본을 제출해야하는 데 졸업장을 제출할 수는 없지 않은가!

나는 내가 번역하여, 공증업체를 따로 찾아서 방문했다.

 

번역 업체도 같이 소개해놨으니, 관련 설명은 아래 링크에 포스팅해놨다.

https://blog.naver.com/shien__/223299495890

 

[서울 종로] 법무법인 센트럴 이용 후기: 졸업증서 개인 번역, 번역 공증

[내돈내산, 쏀돈쏀산] 서류 제출을 위해 졸업증서 번역과 공증이 필요하다는 안내를 받았다. 온라인에서 찾...

blog.naver.com

 

 대학교 성적증명서 원본 + 한글 번역문 

졸업 당시에 학점까지 나와있으면 더 좋다.

나는 졸업 당시에, 행정실에 요청했던 성적증명서(점수제) 중국어로, 내가 번역해 갔다.

이 부분은번역 공증이 필요 없다. 개인적으로 번역을 해도 된다고 방통대에서 안내를 받았다.

 

 학력 인정확인서 원본 + 한글 번역공증 

학련인정확인서란, '내가 나온 대학교가 그 나라 정부에서 공식으로 인정한 교육기관이다'라는 증명서이다.

졸업증명서와 학위증명서와는 또 다른 개념이다. 그리고 여기서 비용이 많이 든다.

 

중국대학 졸업자는, 한국에서 거주할 경우 공자아카데미를 통한다.

기본적으로 서류 요청하고 나서 한 달의 시간이 걸리니, 여유 있게 미리 해두는 것이 좋다.

방통대에 서류 제출할 때 원본+한글번역본 공증도 같이 제출하니 유의하자!

내가 제출한 건영문 학력인정확인서 + 한글 번역본 공증이다.

 

인정확인서 발급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2023.10.09 - [쏀의 이해하길/일상, TIP] - 큐넷(Qnet), 기사시험: 중국대학 응시자격 서류 제출하는 법

 입학지원자격심사신청원 

방통대에 서류 제출하러 갈 때, 제공해주기도 하지만, 미리 작성해 가면 더 좋다.

어떻게 작성해가야 할지 모르면, 그냥 인쇄만 해서 제출할 때 물어보면서 작성하자, 선생님들이 친절하게 알려주신다.

 

중등 혹은 고등 학력이 검정고시라면, 합격일자를 기재한다.

 

 학업계획서 

자신에 대한 소개 및 앞으로의 계획을 담은 학업계획서이다.

솔직히, 취준 할 때의 자기소개서보다는 어렵지 않았다.

 


 

 서류 총비용 

나의 경우이다.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여기서 번역비용 및 학력인정확인서의 추가 비용이 들 수도 있다.

내용
비용(원)
대학졸업증서 번역공증
25,000
학력인정확인서 영문
88,000
학력인정확인서 한글번역 공증
25,000
입학지원서류비용
15,000
총 합
153,000

 

 마무리 

나는 방통대 남부서울지부에 제출을 했고, 지부에서 서류를 모았다가 일괄 본교로 보낸다고 한다.

선생님들이 친절하게, 하나하나 다 검토해 주신다.

1.3부터 서류 심사가 본교에서 진행된다고 한다. 그리고 만일 수정하거나, 문제가 있으면 연락 준다고 한다.

연락이 없으면, 잘 접수된 거라고 한다.

 

서류접수하고 나오는 길에 받은 문자.

 

실제로 나는 1월 8일경에 학력인정증명서는 공자아카데미의 한글번역본이 아니라, 번역 공증이 필요하다고 연락이 받아서 번역공증을 해서 본교에 방문해서 자료를 보충했다. 

합격 소식은 1월 27일에 나온다고 한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