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Beauty, Wellness)/About Industry

[게임 업계] 퍼즐게임, 글로벌 3000억 달러 이상의 수익 실현

반응형

퍼즐 게임 시장 개요

  최근 Sensor Tower는 모바일 플랫폼에서 퍼즐 게임 및 해당 세부 카테고리의 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중요한 데이터를 공유한 새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조사 기관의 통계에 따르면 애플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제3자 스토어 데이터는 포함하지 않음)에서 퍼즐 게임은 누적 다운로드 횟수가 이미 50억 회를 돌파하고 총 수익은 420억 달러를 초과했다.

세부 카테고리 "스왑" 주도

  이 보고서에 따르면 퍼즐 게임의 19개 세부 카테고리 중 "스왑(Swap)"은 다운로드 및 수익 측면에서 모두 선두에 있다. 지금까지 이러한 종류의 게임은 누적 다운로드 횟수가 80억 회를 넘어섰으며 수익은 250억 달러를 돌파했다. Sensor Tower의 세부 카테고리 정의에 따르면 "캔디 크러쉬" 및 "Royal Match"와 같은 게임들이 "스왑" 카테고리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분류된다.

세부 카테고리에서의 다양한 성장

  Sensor Tower는 2023년 1월부터 5월까지 "스왑" 유형의 퍼즐 게임 다운로드 및 수익이 작년 동기 대비 각각 8%와 6% 증가했다고 표시했다. 동일 기간 동안 "매치(Pair)" 유형의 퍼즐 게임은 다운로드와 수익이 각각 14%와 47% 증가하였으며, "합성(Merge)" 유형의 게임은 다운로드가 전년 동기 대비 28% 감소했지만 수익은 여전히 28% 증가했다.

  "실시간(Real-Time)" 유형의 퍼즐 게임은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다운로드 및 수익은 각각 103%와 64% 증가했다. 상대적으로 소수의 세부 카테고리로 "실시간" 퍼즐 게임의 성장은 주로 두 게임인 "테트리스" 모바일 버전과 2022년 12월에 출시된 "Traffic Jam Fever"에서 이루어졌다.

  Sensor Tower의 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테트리스" 모바일 버전은 1100만 번 다운로드되어 23.1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하였으며, "Traffic Jam Fever"는 각각 1000만 회 다운로드되고 21.2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했다.

  보고서는 각 세부 카테고리에서 다운로드 및 수익 기록 상위 10위의 퍼즐 게임도 나열했다. "스왑" 세부 카테고리에서 다운로드 및 수익 순위에 따르면, 상위 3개의 게임은 "캔디 크러쉬", "드림 가든", "드림 하우스"이다. 

 

수익화와 "소셜 커뮤니티" 도입

  유료 디자인 측면에서 모바일 플랫폼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상위 10개 퍼즐 게임은 다양한 수익화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예를 들어 판매 아이템 할인, 게임 내 이벤트 개최, 전리품 상자 판매 등과 같은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TOP10중 9개의 게임은 "소셜 커뮤니티" 요소를 도입하고 있으며, 4개의 게임은 장식/리모델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Sensor Tower는 이러한 요소들이 게임 내 활동성을 높이고, 소셜 상호 작용과 맞춤 옵션을 통해 플레이어에게 추가 가치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2022년 전체적으로 Sensor Tower 연구에서 조사한 큰 규모의 4개의 시장 (중국, 미국, 유럽 및 일본)에서 "스왑"은 수익에서 가장 높은 세부 카테고리였다. 미국에서는 수익 순위 2위인 퍼즐 세부 카테고리로 "폭발(Blast)"이 선택되었으며, 이 카테고리의 수익 비율은 약 11%이다. 중국과 유럽에서는 "머지"이 수익 순위 2위로, 머지 게임의 수익은 각각 전체 퍼즐 게임 수익의 9%와 7%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 시장의 독특한 상황

  한편, 일본에서는 전체적인 수익 순위 2위 퍼즐 세부 카테고리로 "체인(Chain)"이 선정되었으며, 이 카테고리의 비중은 27%에 달한다. 이 세부 카테고리에서 일본 시장의 선두 제품으로 "LINE: 디즈니 퍼즐"이 2022년에 1.23억 달러의 수익을 기록하며 "체인" 게임 전체 수익의 67%를 차지하였다.

2023 1분기의 변화와 성장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1분기에는 특정 퍼즐 게임 세부 카테고리에서 다운로드 및 수익이 작년 동기 대비 큰 변화를 겪었다. 예를 들어, "물리" 및 "정렬" 세부 카테고리의 퍼즐 게임은 다운로드 및 수익이 현저하게 감소했으며, "매치"가 유일하게 다운로드 및 수익 모두 증가한 세부 카테고리였다.

  또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혼합 캐주얼" 모델을 채택한 퍼즐 게임은 상당한 성장을 이루었다. 2023년 1분기에는 모바일 플랫폼에서 "혼합 캐주얼" 퍼즐 게임의 전체 수익이 작년 동기 대비 363% 증가했다. 또한 "혼합 캐주얼" 제품 모델을 채택하고 수익이 가장 높은 상위 10개 퍼즐 게임 중 6개가 "매치" 세부 카테고리에 속하는데, 예를 들어 "Triple Match 3D," "Goods Match 3D," "Match Tile 3D" 등이 있다.

  이러한 데이터와 통계를 통해 모바일 퍼즐 게임 시장의 동향 및 성장을 파악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세부 카테고리와 모델의 사용으로 인한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출처: https://mp.weixin.qq.com/s/WtzQbh9mwiFmUNfwlBetLQ

반응형